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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명의 완벽주의자
네 명의 완벽주의자
  • 저자<이동귀>,<손하림>,<김서영> 저
  • 출판사흐름출판
  • 출판일2021-03-19
  • 등록일2021-07-22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9, 누적예약 1

책소개

“우리는 행복한 완벽주의자가 될 수 있다”
20년간의 완벽주의 연구로 도출해낸 흔들림 없는 멘탈 강화 프로젝트! 


갈수록 경쟁이 심화하고 있는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다양한 심리적 문제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다. 공황장애나 불안, 우울증 같은 단어가 조금도 낯설게 느껴지지 않을 만큼, 현대인에게 심리적 문제는 매우 흔하고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이러한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 가운데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는 부분이 바로 완벽주의와 관련된 것이다. 완벽주의는 말 그대로 완벽하고 싶은 욕구를 이기지 못해 스스로 더욱더 크고 높은 기준을 세우고 그에 맞추기 위해 자신을 채찍질하는 심리적 경향성을 가리킨다. 경쟁 사회에서 뒤처지지 않고 살아남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를 채찍질하지만 현실적으로 만족할 만한 완벽함을 달성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이동귀 교수는 20여 년간 완벽주의를 연구하면서, 주변에 완벽함을 달성하지 못한 자신에 대한 신뢰와 자존감을 잃어버린 채 스스로의 진정한 가치를 알지 못해 고통스러워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 책을 집필했다. 이동귀 교수가 이끄는 상담심리학교실 연구팀은 한국인 511명의 표본 조사를 통해 얻어낸 체계적인 연구결과와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분석, 그리고 이해를 돕는 사례를 정리했고, 그 결과를 담아 『네 명의 완벽주의자』를 펴냈다. 이 책에서는 완벽주의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침과 함께 한국인에게 적합한 완벽주의 극복 방법을 제시하고, 전문 연구에 활용했던 완벽주의 진단검사 질문지를 수록해 독자 스스로 자신의 완벽주의를 점검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쉽게 이해되는 사례와 명확한 설명을 통해 완벽주의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실질적 지침을 제시해 모두가 스스로의 완벽주의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 솔루션을 제시한다.  

저자소개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미주리주립대학교에서 상담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퍼듀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한국상담심리학회 부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학자로서 지난 20여 년간 완벽주의, 꾸물거림증, 자기가치감 등을 연구해왔으며, 상담심리사 1급 자격을 바탕으로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YTN 사이언스 ‘생각연구소’, JTBC ‘김제동의 톡투유’, EBS ‘질문 있는 특강쇼, 빅뱅’,  tvN ‘책 읽어드립니다’ ‘쿨까당’ 등 다수의 방송에 참여하였다. 저서로 《서른이면 달라질 줄 알았다》 《너 이런 심리법칙 알아?》 《내 아이에게 들려주는 매일 심리학》 《나 좀 칭찬해줄래?》 《상담심리학》 《청소년 자살행동 치료프로그램 매뉴얼》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 지금, 완벽주의를 살펴봐야 하는 이유

제1장 완벽함을 꿈꾸다 지쳐버린 사람들에게 
_완벽주의자를 위한 완벽주의 살펴보기

완벽하고 싶은 게 죄는 아니잖아요
행복한 완벽주의자 vs. 불행한 완벽주의자 
완벽주의를 해석하는 네 가지 시각
완벽주의의 부정적 측면이 불러오는 세 가지 문제

제2장 완벽주의자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_ 우리를 완벽주의자로 만드는 다섯 가지 요소


완벽한 당신이 알게 되면 더 좋은 것
완벽주의 요소 1: 실수에 대한 지나친 염려
완벽주의 요소 2: 철저한 정리 정돈 습관
완벽주의 요소 3: 부모의 높은 기대
완벽주의 요소 4: 높은 성취 기준
완벽주의 요소 5: 행동에 대한 의심
완벽주의 진단검사 질문지

제3장 완벽주의자의 네 가지 유형
_ 나와 타인의 완벽주의를 이해하는 출발점


내 맘도 모르겠고, 상대도 싫어질 때
완벽주의자 유형 1: 눈치백단 인정지향형
완벽주의자 유형 2: 스릴추구 막판스퍼트형
완벽주의자 유형 3: 방탄조끼 안정지향형
완벽주의자 유형 4: 강철멘탈 성장지향형

제4장 더 멋진 완벽주의자로의 변신 
_ 변화와 성장을 위한 실천 가이드


변화를 위한 최소한의 준비
타인보다 내 마음에 집중, 인정지향형
현실적인 시간 감각 키우기, 막판스퍼트형
신중함에 유연함을 더하기, 안전지향형 
다른 사람들과의 접점 만들기, 성장지향형

에필로그 / 완벽주의가 축복이 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