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어린이를 위한 지(知)테크 3 인공지능
어린이를 위한 지(知)테크 3 인공지능
  • 저자<명로진>,<이우일> 저
  • 출판사성안당
  • 출판일2019-07-30
  • 등록일2019-12-19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사람을 꼭 닮고 싶어 하는 ’인공지능’

2016년 3월에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가 인간 최고수 이세돌에게 4대 1로 승리를 했어요. 머리를 써서 하는 가장 복잡한 게임이라는 바둑에서 인공지능이 사람을 상대로 이긴 것이지요. 인공지능은 인간을 닮고 싶어 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왜 ‘닮고 싶어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썼을까요? 10여 년 전만 해도 인공지능은 사람이 어떤 수치나 문장을 입력해야 생각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스스로 생각하고 학습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자고 있을 때도 인공지능은 ‘어떻게 하면 인간과 더 비슷해질까?’ 하는 생각을 하며 공부합니다.

인공지능은 가전제품,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 기계 등에 꼭 필요합니다. 온도가 내려가면 알아서 멈추는 에어컨 정도는 인공지능의 원시인 수준이지요. 방 안에 몇 명이 있는지, 어른인지 아이인지, 환자인지 건강한 사람인지까지 판단해서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인공지능의 하는 일입니다. 인공지능 덕에 사람들은 할 일이 많이 줄어들었어요. 그래서 일자리를 잃기도 해요. 무시무시한 인공지능이 나타나 인류를 위협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학자들도 있어요. 어떤 전문가는 2045년 이후에는 인공지능이 사람보다 더 똑똑해져서 우리를 지배할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하지요.

그럼 어떻게 하느냐고요? 너무 걱정하지 말아요. 전자계산기가 발명되었다고 해서 사람이 계산하기를 멈춘 것은 아니니까요. 가끔 컴퓨터보다 인간의 판단이 더 가치 있을 때도 있으니까요. 모든 것은 어린이 여러분이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어요. 왜 어른들은 쏙 빠지냐고요? 2045년까지 건강히 살 수 있을지 몰라서죠. 아이고, 허리야…….

저자소개

책을 읽고 쓰는 것을 좋아하는 인디라이터. 연세대학교 겸임 교수.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테크노인문학과에서 공부했다. 동서양 고전을 쉽고 재미있게 해설하는 지식 전달자를 자처하며 『장자가 묻는다 누구냐? 넌!』, 『짧고 굵은 고전 읽기』, 『논어는 처음이지』 등 40여 권의 책을 썼다. 문화체육 관광부에서 주관한 ‘청소년 인디라이터 교실’을 통해 서울, 경기 지역의 중고교생들에게 2년 동안 글쓰기를 지도했다. 인문학과 소통에 대해 1,200회 이상의 강연을 했으며, EBS <북카페>와 팟캐스트 <명로진, 권진영의 고전 읽기>를 진행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인공지능이 우리를 지배하게 될까?
들어가며 4차 산업혁명이란?
등장인물

1장 상상해 봐! 인공지능이 발달한 세상을~ 
여기는 어디인가? 
서기 2199년 
현재의 매트릭스   
디스토피아 VS 유토피아  

2장 인공지능은 이제 시작일 뿐 
인공지능이란?  
인공지능의 역사 01  
사이버네틱스    
알아두면 쓸 데 있는 인공지능 지식 

3장 인공지능과 더불어 사는 세상 
빅데이터란?    
강한 인공지능, 약한 인공지능? 
가상현실로 체험해 볼까?  
체스 챔피언 가리 카스파로프  
인공지능 요리사 왓슨  
인공지능? 노우노우 인간 지능!  

4장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미래  
정치인, 아웃!  
미로탐색기   
인공지능 개인비서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의 미래   
정리는 레볼루 박사님의 몫  
관련된 직업 및 진로   
참고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