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약수와 배수로 유령 선장을 이긴 15소년 : 약수와 배수 - 초등 5ㆍ6학년 수학동화 03
약수와 배수로 유령 선장을 이긴 15소년 : 약수와 배수 - 초등 5ㆍ6학년 수학동화 03
  • 저자<정영훈> 글/<이진호> 그림
  • 출판사뭉치
  • 출판일2018-11-30
  • 등록일2020-04-2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 누적예약 0

책소개

『약수와 배수로 유령 선장을 이긴 15소년』 줄거리 
뉴질랜드의 명문 학교 체어먼 기숙학교에서는 여름방학에 15명으로 꾸려진 팀을 만들어 6주간 크루즈 여행을 할 지원자를 뽑기 위해 수학 문제를 선발 과제로 냈어요. 5학년생인 고든은 같은 학년인 브리앙, 브리앙의 동생 자크와 머리를 맞대고 약수와 공약수 문제를 풀어 크루즈 여행을 갈 수 있게 되었답니다. 15명의 소년들은 슬루기호에 승선하며 어떤 모험이 기다리고 있을지 잔뜩 기대에 부풀어 있었지요. 
출항 전날, 브리앙의 동생인 자크는 잠이 오지 않자 갑판을 거닐다 객실로 내려가던 중에 문 하나를 발견했어요. 희미한 불빛에 이끌려 문을 열고 들어가 보니 밝은 빛이 새어나오는 보물 상자가 있었지요. 호기심이 발동해 상자를 열자, 시커먼 연기가 사람처럼 변하더니 외발에 수염이 덕지덕지 난 무서운 사내가 나타나지 않겠어요? 알고 보니 50년 전 슬루기호의 선장이었는데, 하루 종일 수학 문제에 골똘한 나머지 배가 좌초되는 줄도 모르고 있다가, 혼자만 탈출하지 못하고 그만 물귀신이 되고 말았다는 거예요. 유령 선장이 살아 있는 동안 풀지 못한 수학 문제가 있는데, 그게 안 풀려서 아직 저승으로 떠나지 못하고 있었다네요. 선장이 꿈인 자크는 유령 선장이 수학 문제를 풀 수 있게 도와주는 대신 배를 움직이는 방법을 배우기로 했답니다. 하지만 자크는 선장의 꼬임에 넘어가 배를 묶어 놓은 밧줄을 풀어버렸고, 이로 인해 배는 바다를 표류하게 되었어요. 
배가 망망대해를 떠돈 지 20일 만에 아이들은 천신만고 끝에 무인도에 도착하게 되었어요. 죄책감에 말이 없어진 자크는 상자를 끌어안고만 있었지요. 이를 수상히 여긴 아이들이 상자를 잘못 건드리자 유령 선장이 모두 앞에 모습을 드러내고 말았어요. 그런데 유령 선장이 내는 수학 문제를 맞히면 무인도에서 탈출할 수 있다지 뭐예요? 15소년은 유령 선장이 내는 수학 문제를 풀어 지낼 곳을 마련하고, 식량 문제도 해결할 수 있었어요. 서로 친하지 않던 아이들도 머리를 맞대고 힘을 합하면서 진정한 우정을 쌓아 가게 되었지요. 무엇보다 유령 선장과의 수학 대결을 통해 약수와 배수에 대해 익히고 어려움을 헤쳐 나가 무사히 집에 돌아올 수 있었답니다. 
여러분은 15소년과 함께 소수, 배수, 공배수, 약수와 공약수, 소인수분해,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등에 대해 배우면서 수학의 바다는 생각보다 깊지도, 넓지도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될 거예요. 자, 다 함께 수학의 바다에 한 번 풍덩 빠져 보시겠어요?

목차

추천의 글  
작가의 말  
수학 교과서에 맞는 활용법 
친구들을 소개할게요 

이야기1
특별한 여행을 위한 참가자 선발 대회
생활에서 수학 읽기

이야기2
유령 선장과의 운명적 만남
생활에서 수학 읽기

이야기3
유령 선장의 수학 문제를 풀어라
생활에서 수학 읽기

이야기4
15소년의 겨울 준비
생활에서 수학 읽기

이야기5
에라토스테네스의 체
생활에서 수학 읽기

이야기6
유령 선장의 마지막 문제
생활에서 수학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