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스마트폰 끄고 재미있게 노는 방법 100
스마트폰 끄고 재미있게 노는 방법 100
  • 저자<크리스 허시먼> 저/<엘리사 파가넬리> 그림
  • 출판사아울북
  • 출판일2018-08-28
  • 등록일2020-04-23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5, 누적예약 0

책소개

▣ 스마트폰 없이 스마트하게 노는 방법!
▣ 디지털 화면에서 벗어나 진짜 재미를 느껴 보자!
<도서 소개>

물고기를 잡아 주면 하루를 먹고 살 수 있지만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 주면 평생을 먹고살 수 있다.
- 탈무드 -

직접 해 보면서 익히는 How to 시리즈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통해 세상의 온갖 지식을 접할 수 있는 오늘날, 머릿속에 많은 지식을 담고 있는 것만으로는 진정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할 수 없다. 지식을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주어진 상황 속에서 활용할 줄 아는 단계까지 나아가야 비로소 그 지식이 내 것이 되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How to 시리즈는 이러한 물음에서 출발해 기획된 도서로, 주제별로 초등학생을 실천과 체험으로 이끈다.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려면 스마트폰을 꺼라!
사물인터넷, 가상현실시스템, 빅데이터 등 최첨단 혁신 기술이 일상에서 점점 익숙해지고 있는 요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는 어떤 사람일까?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조력을 갖추고 융합하며, 이를 활용해 색다른 결과물을 도출하는 인재, 바로 창의적 융합인재이다. 즉 ‘문제 해결 능력’이 어떤 것보다 중요한 역량이 된 것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문제 해결 능력은 디지털 기기가 아닌 몸소 겪는 경험치에서 키울 수 있다. 
<스마트폰 끄고 재미있게 노는 방법 100>은 스마트폰, 게임기, TV 등 디지털 기기가 없이 집에서, 밖에서, 혹은 이동 중에 놀 수 있는 방법 100가지를 알려준다. 이 책을 가득 채우는 다양한 놀이는 특별한 재료가 없이도 가능한 것들이다. 수동적으로 행동하는 디지털 공간의 가상체험에서 벗어나 주어진 환경을 이용해 능동적으로 행동하며 직접 몸을 움직이는 진짜 체험을 한다. 밀가루점토와 빨래집게 나비 같은 미술 활동, 실내 눈싸움과 자루 타고 달리기 같은 체육 활동을 비롯해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즐기면서 어린이들의 경험치도 올라간다. 경험이 많아질수록 생각 근육이 자라난 어린이들은 문제에 부닥쳤을 때 창의적으로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내는 짜릿함을 맛볼 수 있다.


<출판사 서평>

“스마트폰 화면에서 벗어나 힐링과 여유를 잡자!”
놀이와 휴식은 자발성과 자기 주도성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스스로 탐색하고 주도적으로 결정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놀이는 스트레스를 발산하고 학습의 능률을 높이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제대로 노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 아이는 과연 제대로 놀고 있을까?
여가 시간에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하는 어린이가 많다. 스마트폰을 쓰는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우리나라 청소년의 15%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중독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인  초등학생의 비중 역시 점점 증가하고 있다. 강남세브란스 소아청소년정신과 김은주 교수는 “아동, 청소년기에는 여러 가지 신경세포 발달이 이뤄져야 하는데 스마트폰이 주는 강한 시각적 청각적 자극에만 노출되다 보면 일상의 자극은 시시하거나 밋밋하게 느껴진다.”라고 말한다. 또한 디지털 기기 속 화면에 갇혀 공감력을 잃거나 정서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예방 대책으로 적합한 체험형 예방교육을 추천하고 있다. <스마트폰 끄고 재미있게 노는 방법 100>에서는 스마트폰 없이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소개한다. 어린이들은 새로운 놀이를 통해 창의적인 생각을 하고, 놀이를 하며 시간을 주도적으로 사용하는 힘도 배운다. 또한 가족, 친구와 함께 직접 표정을 보며 놀이하는 재미는 물론 친밀감을 쌓아간다. 자신의 손으로 직접 그리고 만들고, 온 몸으로 뛰어놀며 어린이들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한편 다양한 영역의 놀이를 하며 진짜 세상에 대한 관심을 넓히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목차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