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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는 운동 1할, 식사 9할
다이어트는 운동 1할, 식사 9할
  • 저자<모리 다쿠로> 저/<안혜은> 역
  • 출판사이다미디어
  • 출판일2014-10-10
  • 등록일2015-06-11
보유 2, 대출 2, 예약 0, 누적대출 298, 누적예약 209

책소개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은 없다! 다이어트는 식사가 10할이다!”
지은이는 운동전문가임에도 불구하고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운동은 필요 없다고 단언한다. 운동이 부족해서 살찐 사람은 없는 만큼 잘못된 식생활을 외면한 채 무턱대고 운동으로 살을 빼려 하거나 쉽고 간단한 방법만 찾는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그렇게 운동을 열심히 했는데 도대체 살은 왜 안 빠지는 거야?”
“열심히 운동을 해서 살을 뺐는데, 운동을 멈추자마자 왜 다시 살이 찌는 거야?”

이런 회의에 빠지면 다이어트는 십중팔구 실패한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시작하지만 생각처럼 효과가 나지 않는다.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소비하는 방법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식생활 문제를 개선하고 해결하는 데 별로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이다.그것이 바로 함정이다. 살이 찌는 원인은 매우 단순하다. 단언컨대, 과식 때문이다. 다이어트는 살찐 원인을 냉정하게 파악해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접근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결코 지방연소를 촉진시키는 보조제나 괴롭고 과도한 식사 제한, 과격한 운동으로는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이 책은 지은이가 오랫동안 현장에서 수많은 사람들의 다이어트를 지도하면서 경험한 다이어트의 노하우를 정리했다.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효과를 노리기보다는 생활화하는 게 중요하다는 지은이는 비만의 원인을 제거하는 식습관 개선과 이것을 실천하는 강한 정신력만 있으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기적의 다이어트는 없지만, 이것이 다이어트의 왕도라는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절대 운동만으로 살을 뺄 수 없다!


1장 단언컨대, 비만의 원인은 과식이다! 

1. 운동 중심의 다이어트는 반드시 실패한다!
   운동 강도가 세진만큼 식욕은 더 강해진다
   운동을 해도 체지방이 연소되지 않는 이유

2. 유산소 운동은 다이어트 효과가 없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은 장기간 지속하기 힘들다

3. 근육이 늘어도 기초대사량은 높아지지 않는다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 비율은 근육 20%, 내장 80%

4. 운동하면 할수록 스트레스가 증가한다
   쓸모없는 체지방을 없애는 게 다이어트의 목적

5. 다이어트의 성공 비결은 식사 조절!
   운동선수도 운동으로는 살을 못 뺀다


2장  살찐 당신, 이게 문제다!

1. 탄수화물을 줄이면 살이 빠질까?
   GI지수가 낮은 식품 위주로 섭취
   극단적인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위험하다

2. GI지수의 역설! 당근도 살찐다?
   절대 피해야 할 것은 정제된 당과 과당

3. 정크 푸드가 비만과 노화의 주범이다
   현대인은 트랜스 지방산이라는 플라스틱을 먹고 있다
   가능하면 영양소를 자연의 형태로 섭취하라!

4. ‘무첨가’ ‘저염’의 가공식품에 속지 마라!
   시중의 초콜릿은 설탕 덩어리다

5. 인공 감미료는 살찔 가능성을 6배로 높인다
   제로 칼로리 음료와 식품의 함정

6. 농축환원과즙에 속지 마라!
   농축환원 주스는 탄산음료와 마찬가지다

7. 글루텐이 함유된 빵은 다이어트와 상극
   비만의 원인은 탄수화물이 아니라 밀가루?

8. 운동으로 살을 뺄 생각은 버려라!
   먹기 위해 운동하고, 운동하기 위해 먹는 악순환
   극단적인 소식과 운동은 우리 몸을 망친다
   3개월 만에 만든 몸을 3개월 이상 유지해야


3장 완결판! 고영양밀도 다이어트
   
1. 살찌지 않는 고영양밀도 식품의 비밀
   미네랄과 비타민이 체지방을 연소시킨다
   영양밀도를 기준으로 음식을 고르는 식습관

2. 영양밀도가 높은 음식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마그네슘은 현미와 해조류, 콩류에 많다

3. 고영양밀도 식품으로 먹으면서 살을 뺀다
   샐러드를 먹을 때는 녹황색 채소가 필수
   콩류, 해조류, 버섯류 등이 고영양밀도 식품

4. 다이어트에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
   현대인에게 위험한 것은 오메가-6의 과다 섭취 
   다이어트 호르몬 ‘렙틴’의 분비를 돕는 오메가-3

5. 다이어트 성공은 장내 환경이 결정한다!
   현미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은 해조류와 함께 먹는다
   장누수증후군의 예방에는 식이섬유와 오메가-3가 좋다

6. 비싼 음식을 맛있게 적게 먹어라!
   저렴한 가공식품에는 식품 첨가물만 듬뿍!
   식품을 구입할 때 3배 비싼 것을 사라!
   식재료의 원형을 유지한 음식은 살찌지 않는다

7. 다이어트에 좋은 알코올 즐기기
   살찌지 않으려면 어떤 안주를 먹어야 하나?

8. 패스팅은 해독 다이어트이다
   패스팅이 우리 몸의 독소를 해독한다
   패스팅은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능력을 키운다


4장 요요현상, 이제 그만!

1. 운동보다는 비만의 원인을 제거한다
   섭취 칼로리를 줄이고 소비 칼로리를 늘리자!
   운동 중심의 다이어트나 극단적인 식사 제한은 금물!

2.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운동을 중단하라
   근력 운동이 빼야 할 부위를 굵어지게 한다?

3. 운동을 열심히 할수록 요요현상이 온다
   비만의 원인이 식습관인데 운동에 매달린다?

4. 최고의 다이어트 운동은 워킹과 물구나무서기
   공짜로 할 수 있는 워킹
   물구나무서기는 노화 방지와 장수에 효과적이다

5. 스트레스가 쌓이면 폭식하는 이유
   정크 푸드는 사지도, 보관하지도 말자!
   일상생활에서 폭식을 방지하는 두 가지 습관

6. 몸이 하는 말에 귀 기울이며 먹는다

에필로그  살찌지 않는 생활 습관으로 원하는 몸을 만든다

특별부록  고영양밀도 식품으로 내 몸을 리셋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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