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무라카미 하루키와 프란츠 리스트의 순례 해
무라카미 하루키와 프란츠 리스트의 순례 해
  • 저자<휴먼스토리> 저/<조연숙> 감수
  • 출판사산호와진주
  • 출판일2013-09-12
  • 등록일2015-12-29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40, 누적예약 0

책소개

19세기 유럽 음악 아이콘 프란츠 리스트의
‘순례 해’와 무라카미 하루키 


프란츠 리스트는 시대를 초월한 최고의 피아니스트이자 뛰어난 쇼맨이었고, 위대한 작곡가였다. 언제나 내면이 불안정했지만, 음악만을 생각하는 맑은 영혼을 가진 천재 음악가였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그의 음악을 듣고 영감을 받아 ‘순례 해’를 바탕으로 한 작품을 내놓을 정도였다. 천재적인 재능으로 유럽을 사로잡은 프란츠 리스트의 다채로운 삶, 열정적인 사랑, 음악 세계를 《무라카미 하루키와 프란츠 리스트 순례 해》에서 이야기한다.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에서 천재성을 입증한 프란츠 리스트와 문학성을 인정받은 무라카미 하루키가 만났다. 이 책은 이 두 천재 예술가가 지니는 가치의 접점을 찾는 ‘프롤로그’를 시작한다. 제1장에서는 ‘리스트의 순례 해는 어떤 작품인가’를 통해 리스트의 대표곡 ‘순례 해’를 이야기한다. 그리고 제2장에서는 ‘낭만주의의 거장 프란츠 리스트’를 통해 그의 음악 인생을 조명한다. 여기에서는 ‘뛰어난 연주가인가, 작곡가인가’ 의문을 가지게 할 정도로 다방면에서 천재 예술가적 기질을 뽐낸 리스트의 모습을 보여 준다.  제3장 ‘리스트를 만든 당대 예술가들’에서는 체르니, 베토벤, 쇼팽, 바그너 등 리스트와 교류했던 최고의 음악가들은 물론 그의 음악 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바이런과 같은 문학가에 대해서도 알려 준다. 프란츠 리스트를 만든 당대 음악가들에 국한하지 않고 ‘예술가’들을 소개하는 것으로 초점을 맞추었다. 

이 책은 단지 음악가 프란츠 리스트를 단편적으로 이야기하는 데 그치지 않고자 철저히 고증해서 엮었다. 그가 하나의 선율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고뇌했는가, 그 선율은 수많은 예술가들에게 얼마나 큰 영감을 주었는가, 오늘날까지 프란츠 리스트의 음악을 거론할 수밖에 없는 필연성을 한 번쯤 생각해 보고자 했다. 이는 각박한 현대사회에서 음악의 필요성을 되새겨 보게 한다. 특히 프란츠 리스트의 음악이 어떻게 무라카미 하루키를,  우리의 감성을 위안했는지 이해하고 느끼게 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_리스트부터 하루키까지 

제1장 낭만주의와 프란츠 리스트
제2장 리스트의 환상곡〈순례 해〉
제3장 리스트와 낭만 예술가들

에필로그  _〈순례 해〉는 순수 음악이다

프란츠 리스트의 〈순례의 해〉 악보
순례 해 1년 : 스위스 편 
순례의 해 2년 : 이탈리아 편
순례의 해 3년

작가 연보 
참고 자료